뉴스
[9라운드 Focus] BGF- Kixx '누가 2위냐'
이세돌-신민준 사제대결, 신진서 VS 변상일 등 빅 매치 풍성
  • [KB바둑리그]
  • 바둑리그 2018-08-21 오전 4:34:19
▲ 7번째 대결을 갖는 이세돌-신민준 사제지간. 사진은 지난해 농심배 예선 결승에서의 장면으로 신민준이 처음 이세돌 9단을 꺾고 태극마크를 달았다.

2018 KB국민은행 바둑리그는 이번 주 목요일부터 정규리그 9라운드에 들어간다. 전반기에 약속이나 하듯 모두 3-2 승부를 펼쳤던 8개팀이 연승이냐, 설욕이냐를 놓고 다시 격돌한다.

팀 승부에선 2위 BGF와 3위 Kixx가 맞붙는 토요일 3경기가 눈에 쏙 들어온다. 이기는 팀이 2위가 되는 중요한 일전이다. 아울러 이세돌-신민준 사제대결을 비롯해 신진서-변상일, 조한승-김지석 등 빅매치도 상당수 펼쳐질 예정.

한편 이번 주엔 무공산배 신예대항전이 중국서 열리는 관계로 대표선수인 화성시코리요 4지명 송지훈이 오더에서 제외됐다. 정관장 황진단의 1지명 신진서와 3지명 김명훈, 포스코켐텍의 3지명 변상일도 대표로 출전하지만 귀국일에 팀 경기가 잡혀 후반부에 기용됐다.

■ 9라운드 1경기(목) 한국물가정보(5위. 4승4패) VS 신안천일염(8위.2승6패) *전반기 한국물가정보 3-2 승

이세돌-신민준 사제가 기선 제압이 걸린 승부처(3국)에서 만났다. 이세돌은 올 시즌 1승7패로 최악의 상황. 신민준 역시 최근 5연패로 둘 다 부진 탈출이 절실한 처지이다. 얄궂은 대결일 수밖에 없다.

상대전적은 이세돌의 4승2패. 하지만 신민준은 지난해 농심배 예선 결승에서 3연패 끝에 청출어람의 승리를 거뒀고, 이후 1승1패로 대등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.

■ 9라운드 2경기(금) SK엔크린(6위.2승6패)VS 화성시코리요(7위.2승6패) *전반기 화성시코리요 3-2 승

이번 시즌 한 번도 기를 펴보지 못한 두 팀의 대결이다. 더욱 가혹한 것은 둘 중 하나는 7패째를 당하며 올 시즌 농사를 사실상 접어야 한다는 것이다. 때이르게 맞이한 '단두대 매치'라고 할까.

대진은 마치 SK엔크린이 상대 오더를 보고 짠 것처럼 만들어졌다. 퓨처스 선수 박상진을 상대 주장 박정환에게 붙이고 나머지 네 판에서 큰 우위를 확보했다. 화성시코리요는 중요한 순간에 팀의 핵심 송지훈이 빠지는 등 뭔가가 잘 안 풀리는 모습.

■ 9라운드 3경기(토) BGF(2위.6승2패) VS Kixx(3위.5승3패) *전반기 BGF 3-2 승

이기는 팀이 2위가 되는 중요한 일전. 전반기에 BGF에 일격을 맞으며 흐름이 꼬인 경험을 갖고 있는 Kixx로선 단단히 설욕을 벼르고 있을 것이다.

1국(조한승-김지석)과 2국(박영훈-윤준상)에서 양 팀 1.2지명이 크로스로 대결하고 4국(설현준-백홍석)과 5국(감승재-강승민) 역시 양 팀 3.4지명의 크로스 대결. 여기에 3국이 5지명 동급 대결로 짜이는 등 대진은 그야말로 결전에 맞게끔 짜였다.

누가 이기든 3-2의 스코어가 예상되지만 이런 승부는 의외로 한쪽이 와르르 무너지는 경우도 심심찮게 일어난다. 전력이 약간 엷어 보이는 BGF입장에선 기선 제압이 걸린 2국을 반드시 잡고 넘어가야할 경기.

■ 9라운드 4경기(일) 정관장 황진단(4위.4승4패) VS 포스코켐텍(1위.7승1패) *전반기 포스코켐텍 3-2 승

디펜딩 챔피언 정관장 황진단이 최강 포스코켐텍을 상대로 설욕에 성공할지 주목되는 경기. 무공산배를 마치고 돌아와 맨 마지막에 대결하는 신진서-변상일의 리턴매치(전반기 신진서 승)에 시선이 쏠릴텐데 둘의 상대전적이 놀랍다. 신진서쪽이 9승1패. 랭킹 2위와 4위라는 사실이 무색하게 천적관계가 형성돼 있다.

하지만 이 판을 제외하곤 전체적으로 포스코켐텍이 두터운 느낌. 정관장 황진단에선 퓨처스 선수 송규상 3단이 이창호 9단의 양보로 장고대국에서 첫 등판의 기회를 잡았다.

8개팀이 더블리그를 벌여 상위 4팀이 포스트시즌에 진출해 최종 순위를 다투는 2018 KB국민은행 바둑리그의 팀 상금은 팀 상금은 우승 2억원, 준우승 1억원, 3위 6천만원, 4위 3천만원. 상금과 별도로 매판 승패에 따라 대국료를 받는다. 장고판은 승자 400만원, 패자 80만원. 속기판은 승자 360만원, 패자 70만원.